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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 레벨 0부터 5까지, 뭐가 다를까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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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 자율주행차 연구공간인 K-시티가 완공됐다. 경기 화성에 32만㎡에 설치되었다. 5G통신망을 이용하는 자율 주행 차가 K-시티에 마련한 고속 도로에서 달리고 운행한다. 돌발귀추도 실제와 대동소이하게 구현한다. 자동 운전을 잘 모르는 분은 지금으로서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내용형으로 사람이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운행하는 자동차를 자율주행차라고 한다. 자동차가 주행 환경을 인지하고 주행 경로를 결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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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앞 담장에는 운전자의 눈 역할을 하는 각종 센서가 붙어 있습니다. 차량 내부에는 뇌를 대신하는 프로그램이 탑재돼 운전자의 판단을 대신합니다. 각종 센서로 모인 정보를 종합해 정세에 맞는 최적의 안전주행을 보장하려면 신호처리, 정세인지, 차량제어, 때로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집약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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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와 자율주행 프로그램의 책임 비율에 따라 그 기술 수준이 나쁘지 않습니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의 분류 체계에 따르면 자율 주행 3~5단계 전체의 인지와 제어를 자율 주행 프로그램이 그 다소 설탕 한다. 자율 주행 차량의 자율화 단계는 사람의 운전 개입 정도에 따라 나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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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E는 올해 하반기에 자율 주행 표준'J3016'개정안을 빠져나갔 슴니다. 수준 0은 비자 동화 단계 수준 1~2는 운전자 지원 단계 수준 3~5는 자동화 단계로 구분하 슴니다. 수준 0은 사람이 모든 것을 제어한다. 수준 1은 운전 보조 시스템입니다. 사람이 운전의 대부분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한다.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컨트롤(ASCC), 긴급제동시스템(AEB), 차간거리유지시스템(HDA), 차선이탈경보시스템(LDWS), 차선유지지원시스템(LKAS), 후방경보시스템(BSD) 등 자동장치가 하나만 작동하는 단계입니다. 수준 2는 부분적인 자율 주행 기술입니다. 2개 이상의 자동화 장치가 동시에 작동한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만 부분 자동화가 이루어집니다. SAE는 최근판에서 "지원"분야와 "자동화"분야를 명확하게 구분했습니다. 수준 2와 수준 3의 기준을 명확히 정의하 슴니다. 레벨 3에서는 운전 주체가 사람이 없는 시스템입니다. 시스템이 차량 제어와 운전 환경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다면, 레벨 3단계로 인정된다. 긴급정세 발생 시에만 운전자가 직접 운전한다. 차선변경, 추월, 물 빼기 등이 모두 가능하다. 이번에 바뀐 것은 고속 도로에서 레벨 2이상 자율 주행이 레벨 3필수 조건으로 추가되 슴니다. 고속 도로가 레벨 3의 정의에 해당하는 '특정 환경'을 대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레벨 4와 5는 완전 자율 주행 단계입니다. 이곳에서는 자동 발렛 파킹이 가능하다. 레벨 4와 수준 5의 차이는 운전자 개입 가능한지로 구분됩니다. 레벨 4는 비상시 운전자가 직접 운전할 수 있는데 레벨 5는 운전대가 없는 무인 차에요. 모든 환경에서 시스템이 운전하며, 사람이 관여할 수는 없습니다.테크 플러스 에디터 송히에용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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